본문 바로가기
여행은 좋은것

경복궁 방문전 기초지식 공부

by 골라드려요 2023. 3. 29.

경복궁은 조선시대 왕들이 살던 궁궐이에요. 임진왜란때 불타서 없어졌다가 흥선대원군 때 다시 지어졌구요. 일제강점기 시절 일본놈들이 우리나라 사람들을 강제동원해서 훼손시킨 아픈 역사가 있답니다.

 

지금은 복원사업을 통해서 원래 모습을 되찾아가고있어요.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제가 직접 다녀온 경복궁 사진과 함께 설명드릴게요~

경복궁이란 이름은 어떻게 지어진걸까요? 경복궁이라는 이름은 큰 복을 누리며 번성하라는 뜻이랍니다. 1395년 태조 이성계가 창건하였고, 1592년 임진왜란으로 불타 없어졌다가 1867년 고종 때 중건되었어요. 1915년엔 창덕궁에 큰 화재가 나서 고종이 이곳으로 옮겨왔답니다. 그리고 1990년부터는 본격적인 복원사업을 진행중입니다.

 

경복궁 안에는 어떤 건물들이 있을까요? 경복궁안에는 근정전, 경회루, 향원정 등 다양한 건축물들이 있어요. 하나하나 소개해드릴게요. 근정전은 국가의식을 치르고 신하들의 하례와 사신을 맞이하던 곳이었어요. 2층 월대 위에 장엄하게 서있는 건물로 임금의 권위를 상징했어요.

 

내부에는 일월오봉병(日月五烽屛)으로 둘러쳐진 어좌가 있고 천정에는 칠조룡(七爪龍) 한 쌍이 장식되어있답니다. 경회루는 외국사신의 접대나 연회장소로 사용되던 곳이에요. 연못위에 세워진 아름다운 목조누각이죠. 태종 12년(1412) 박자청이 연못을 넓히고 파낸 흙으로 교태전 뒤뜰에 인공동산을 세웠는데 이를 아미산이라 불렀어요.

그곳에 육각형 굴뚝 4개를 세웠고 각 면마다 십장생·사군자·상상의 무늬를 조화롭게 배치했답니다. 향원정은 향기가 멀리 퍼져나간다는 의미랍니다.

 

건청궁 앞에 위치하며 보물 제1761호로 지정됐어요. 한국식 정원의 아름다움을 대표하는 유적지이기도 하죠. 특히 봄이면 연못가에 벚꽃이 만발하여 더욱 아름답다고 합니다.

 

경복궁 입장료는 얼마인가요? 경복궁 관람요금은 성인기준 3000원 입니다. 만 24세 이하 청소년과 만 65세 이상 어르신분들은 무료입장이 가능하니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경복궁 야간개장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경복궁 야간개장 기간은 매년 4월~5월, 9월~10월이며 매주 화요일 휴무라고 합니다. 예매는 옥션티켓에서만 가능하며 1인당 2매까지만 구입가능하답니다.

 

개장시간은 오후 7시부터 10시까지이고 입장마감은 9시까지니 참고하세요! 경복궁 주차장 이용방법은 어떤가요? 경복궁 주차장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지하주차장(유료) 또는 인근 유료주차장(30분당 1000원)을 이용해야한다고 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걸 추천드려요! 우리나라 역사의 중심지이자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인 경복궁! 아직 가보지 못하신 분들이 있다면 가족 혹은 연인과 함께 다녀와보시는건 어떨까요? 저도 조만간 다녀올 예정이랍니다ᄒᄒ

댓글